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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8일차

Navi88 2021. 11. 28. 02:22

{{CH3. 승인받는 이모티콘 만들기}} ——#5. 움직이는 이모티콘 만들기 (1)

이모티콘을 만들때는 무조건 애니메이션 어시스트 기능을 이용하면 좋다. 그리고 지금 진행을 하면서 1가지 더 좋은 기능을 알아보자.
동작>캔버스>그리기 가이드 on
편집그리기 가이드 누른다. 다양한 가이드를 설정하는 곳이다. 그중에 이모티콘 하기 되게 좋은 기능이 대칭 기능이다.
색깔을 지정하고 완료하면 대칭이 형성된다.


예를 들어 동그라미를 그리면 대칭이 된다. 그래서 눈을 그리면 대칭이 된다. 한번만 그리면돼서 너무너무 편한 기능이다. 와우… 잘 애용할게요 쌤~~

캐릭터 작업할때 대칭이루는게 그리기가 힘들면 이런 대칭 가이드를 이용하면 좋을것같다.

<훌쩍이는 모션 그리기>

지금부터 첫번째 이모티콘은 대칭가이드와 애니메이션 어시스트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만들어보자.

훌쩍훌쩍 모션을 곰곰이 생각했을때 우선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올라가고 중간쯤 오고 다시 올라가고 내려오고 약간 이런 모션이 반복이 될것이다.

1. 머리를 적당한 위치에 적당한 크기로 졸라맨 형태로 우선 그린다. 우리가 캐릭터 디자인한거를 입히면 된다.

2. 우선 고개를 숙인채 시작을 한다. 울고있으니까.

3. 입에 훌쩍하고있는 ‘요’ 모양을 할것이다.
4. 눈썹을 그린다. 눈썹이 감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다.


이렇게 우선 첫 컷을 완성! 프레임을 하나 더 추가해서 그린다. 참고로 이 사람 모양을 계속 따가지고 계속 같은 모양으로 할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조금 모션이 너무 정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이 프레임위에 또다시 한번더 그려주는게 좋다. 완벽하게 똑같으면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기때문에 모션이 조금 어색해지기도 한다.

5. 프레임을 추가한다. 레이어가 하나더 생성이 된다. 그 레이어를 클릭을 하여 ‘그리기 도우미’를 켠다. ‘보조’라고 글이 붙어있는게 ‘그리기 가이드’가 켜져있는 경우다.

6. 손맛을 살릴려면 그 위에 똑같이 그려준다. 완전 똑같지 않아도 된다. 완전 똑같은 게 오히려 모션에서 덜 예쁘기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다른게 좋다.

7. 고개를 숙인채로 있다가 훌쩍하면서 올라가는 장면을 그린다. 중간까지 올라가고 입도 많이 올라가있다. 훌쩍 되어있고 눈썹도 더 올라간다 억울하게. 진짜 뭔가 불쌍한 표정으로 만든다. 훌쩍 크게 올라갔다. 컷을 보면 어색하지않을까 생각하는데 실제로 어색하지 않다.









8. 프래임 추가 하고 똑같이 반복을 한다. 도우미해준다. 지금 반만 그리고 있기때문에 작업하는게 빠르다고 느낄수있다.
9. 동그라미, 몸통을 그린다. 선이 완벽하게 똑같은게 오히려 안예쁘니까 조금씩 조금씩 일부로 다른위치에 그린다.
10. 중간쯤 위치한 표정을 그린다. 입은 조금 넓게 잡아준다. 눈썹도 약간 억울하게 잡아준다.

11. 재생을 해보면 너무 빠르다싶으면
설정>초당 프레임 : 7 낮춰준다

12. 여기서 한번 작업을 했으니까 복사 붙여넣기를 한다. 훌쩍이는 모션 3개를 만들어 총 9개를 맞춘다.

13. 설정에 가서 루프를 해주고 재생을 해본다. 훌쩍훌쩍훌쩍 하고있다.

14. 화면이 크면 모르는데 화면을 작게했을때는 모션이 잘 보인다. 훌쩍훌쩍훌쩍 ㅠㅠ

15. 프레임추가한다. 지금까지 했던 레이어들 눈을 감겨놓는다.

16. 이제 “으앙” 하면서 우는 장면을 추가 할것이다.

17. 동그라미와 몸통을 그리는데 조금 차이를 준다. 일부러 다르게 보이게 한다.

18.입을 벌리는 부분을 넣는다.

19. 처음에는 입 조그맣게 벌려져있다가

20. 프레임추가하여 머리 그리고 머리선, 몸통 조금씩 다르게 그린다.

21. 눈은 위로가고 입은 조금 더 크게 그려준다. 굉장히 억울해 보인다.


22. 이제 1개 더 추가한다.

23. 고개도 올라가는 상황을 계속 그리고 있는다. 꼭대기 위치한 표정에 가장 눈썹이 불쌍하게 그려준다. 입은 가장 크게 그려준다.

24. 다음컷은 입을 완전히 벌렸을때 상태를 그린다.

25. 이제 눈물이 나오는 시점이라 눈물을 그린다.

26. 눈물이 뚝뚝 떨어지는 걸 계속 그려본다. 눈물 흘릴때 생각을 해보면 입은 계속 조금씩 움직이고 있다. 입은 조금 아까전보다 작게 그려준다. 눈물 그다음에 눈썹 조금 다르게 그려준다.

27. 프레임 추가해서눈물 떨어지는 부분까지 그려본다. 얼굴 선을 계속 그리기 귀찮을수 있는데 복사 붙여넣기하면 손느낌이 전혀 나지않는다. 꼭 하나하나 그려줘야된다. 너무 서럽게 울고있다.

28. 아까 꺼놨던거 한번에 다켜서 모션이 어떤지 살펴볼거다.

29. 썜은 대충 이렇게 빨리 보면서 작업했는데 우리는 보면서 계속 수정을 해줘야한다. 움직이는 그림이 되었다. 여기서 이제 눈물을 수정해준다. 눈물이 짧다. 속도, 길이 생각해줘야한다.

30. “훌쩍훌쩍 으앙” 하고 눈물 3번정도 떨어지면 좋다. 약간 여기서 어떤게 부족해보이냐면 훌쩍훌쩍할때 높이 조정해주면 좋을것같다.

31. 눈물 흘리는거 아까처럼 3세트 추가한다.
프레임명 변경안해도된다. 숫자가 알아서 매겨진다.

32. 재생해보면 “ 훌쩍훌쩍 으앙” 하고눈물 3번정도됐다.

33. 입이 처음 시작할때 조금위에 있어도 괜찮다. 이런식으로 모션을 계속 수정을 해가면서 완성을 하면 될거같다.

지금 여기까지 10-20분만에 우는 모션 움직이는 모션 만들어봤다.

쌤 따라서 만들어보니 어느덧 완성~!!!! 나의 첫 모션 캐릭터 만들다니+_+ 와우 너무 감격스…!!!

추출하는 방법 간략하게는 ….
동작>공유>GIF로도 뽑을수있고 동영상으로 뽑을수있다. Photoshop으로 넘어가서 작업을 나중에 하게되면 GIF 가져간다음에 그거를 Photoshop으로 불러오면 이렇게 똑같이 레이어로 저장돼서 PSD하거나 GIF 로 뽑아서 컴퓨터로 가져가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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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링크- https://bit.ly/3FVdh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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